티스토리 뷰

똥색깔 대변색깔 똥모양으로 건강상태 확인

 

볼일을 마친 뒤 똥을 확인하지 않고 그냥 물을 내려버리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똥색깔이나 대변양을 확인하면서 물을 내리는 경우들이 많으실텐데요.

간혹 평소같지 않은 색깔로 인해서 놀라는 경험은 없으셨나요?

오늘은 똥색깔로 우리 신체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있는 건강한 변의 색깔은 황토색이나 갈색에 가까운 색을 띄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건강한 변과 변비가 있을때와 영양이 부족했을 때의 변 색깔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건강한변에 비해 영양이 부족한 변은 옅은 색을 띄고 있고 변비가 있을 때는 변의 색깔이 좀 더 짙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이런 똥색깔이 아닌 독특한 똥색깔이 보인다면 많이 놀라실수 있을텐데요. 다음의 똥색깔들은 어떤 건강상태를 의미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붉은색

 

똥의 색깔이 빨간색을 띄며 나오는 경우는 장에서 출혈을 일으켜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똥에 피가 섞여나와 붉게 보이는 것인데요. 장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장염이 있거나 장에 다른 이유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 같은 변을 계속해서 본다면 병원에 내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노란색

 

노란색 똥은 주로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관을 빠르게 지나면서 나타나는 대변 색깔입니다. 또 그외에도 지방이 미처 소화가 되지 않은채 변을 통해 빠져나왔을 때 노란색 똥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 간혹 설사 형태로 노란색 변을 봤을 때는 지아르디아라는 기생충감염으로 인해 나타날수 있는 증상이라고 하니 꼭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회색

 

회색똥은 담즙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담즙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경우로, 담낭염, 담석증, 간염, 기생충감염, 강견병증, 만성췌장염 등의 질병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4. 초록색

음식물이 장을 빠르게 지나면 담즙이 미처 분해되지 않고 배출되어 초록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또 급성장염이나 식중동인 경우에도 녹색 똥이 나올수 있다고 합니다. 초록색 똥이 오래 지속 되는 경우 역시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위 사진은 똥의 모양으로 똥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인데요. 변비가 있을 때와 설사상태의 똥을 볼수 있습니다. 건강한상태의 똥은 길쭉한 바나나형 모양을 띄고 있네요.

 

이렇게 똥색깔과 모양으로 건강상태를 알아보았는데요.

특별한 건강상의 이유가 아니더라도 전에 섭취한 음식물의 색깔이나 성질에 따라서 똥색깔이나 모양이 달라질수 있으니 당장에 똥색깔이 이상하다 할지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이한 똥색깔이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소견을 들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화장실에서 볼일보고 난 후 더럽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똥색깔 확인으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