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한때 알레르기성 비염이 너무나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였는데요. 간지럼 콧물 재채기 눈의 충혈도 힘들었지만 잘때 코막힘이 너무나도 힘들었습니다. 비호흡이 어려우니 구강호흡을 하게되고 그러다보니 목도 아프고 입도 마르고, 뻥 뚫린 두코로 숨쉬어보고싶은 작은 소망이 있을 정도였어요. 요즘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들이 더 많이 생겨난 환경이기 때문에 저처럼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막힌 코 뚫는 법에 관한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가 막히면 숨쉬는것이 불편한것도 있지만 냄새를 맡는것도 어려워지는데요. 저는 집에 냄비가 타고있는데도 냄새를 빨리 못맡아서 큰일날뻔 했던 경험도 있답니다. 코막힘은 구강호흡을 유발해서 치아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요. 비호흡이 안되는 사람에게서 충치나 잇몸질환이 더 잘 생긴다고 해요. 그리고 수면의 질도 아무래도 떨어지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그로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도 쌓이게 됩니다.

 막힌코 뚫는법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막힌 코를 시원하게 뻥~ 뚫어줄수 있을까요? 코가 이렇게 막히는 이유는 콧속의 점막이 붓기 때문인데요. 코위에 따뜻한 수건을 올려 찜질을 하게 되면 막혔던 코가 뚫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따뜻한 수증기를 코로 마셔주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합곡혈

풍지혈

 

또 코막힘에 좋은 혈자리들을 지압해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보통 체했을때 체 내리는 혈로 많이들 할고 있는 합곡혈과, 두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풍지혈을 지압해주면 코막힘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위치한 혈이고 풍지혈은 목뒤 중앙에서 양쪽 귓볼쪽으로 1.5cm정도 떨어진 곳을 말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시중에서 파는 약을 사용하시는 것인데요. 보통 1만원 이내로 구입이 가능하며 막힌 코에 분사 해주면 코가 시원하게 뚫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도 환절기때 비염이 아주 심할때는 꼭 구비해뒀다가 자기전에 뿌리고 자는데요. 정말로 빠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코막힘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구비해두시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고 일시적으로 혈관을 수축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면 약재성비염이 생길수도 있으므로 남용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정말로 너무 힘들때 한두번 정도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막힌코 뚫는법은 근본적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한데요. 먼저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라면 알레르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환경적인 요인을 많이 신경 써줘야 합니다. 또 한의원에서 약을 지어먹고 코에 면봉을 꽂아 배농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저도 해봤지만 정말로 코가 줄줄줄 쏟아지는데 이렇게 많은 코가 있었나 할 정도로 많은 콧물이 새어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비염에 좋다고 알려진 작두콩의 섭취도 도움이 된답니다. 저는 완치까지는 아니지만 작두콩차를 자주 마시고 술을 멀리하고 먼지있는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등의 신경을 썼더니 현재는 비염이 거의 없어졌답니다.

여러분들도 비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코막힘으로 힘들어 하신다면 위에 언급한 방법들로 잘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막힌코 뚫는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