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구의 노령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고 저출산도 이미 심각한 문제가 되어버린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조만간 초고령사회로 접어 든다고 합니다. 나라에서 여러가지 정책들을 내놓으면서 출산을 장려한다고 하지만, 솔직히 우리나라에서 애들 키우는거 정말 쉽지 않고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인것 같습니다.

요즘은 "개천에서 용난다"라는 말이 더이상 쓰이기 힘들다고 할 정도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데요.  최근 나라 돌아가는 꼴도 그렇고 사회적인 분위기를 봐서 정말 애를 한명만 낳는것이 답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제 주위만해도 애를 낳지 않겠다고 하는 부부도 있고, 아예 결혼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있는걸로 봐서는 정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만한 획기적인 정책들이 많이 나와줘야 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나마 지금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중 하나가 출산장려금 제도인데요. 지자체에서 하는 정책이다보니 지역별 출산장려금이 없거나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별 출산장려금을 따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 출산장려금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아이사랑>이라고 검색을하고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사랑 포털사이트 주소

아이사랑에서는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할때 저도 이용해본 사이트인데요. 그 외에도 임신, 출산, 육아 관련 복지혜택 같은 것들도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홈페이지 상단에서 출산>>출산 지원 서비스(정책) 을 클릭하여 주세요.

출산 지원 서비스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우리지역 복지서비스라고 써진곳에서 지역을 입력한 후 서비스 유형에 임신 출산란에 체크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해당하는 복지 서비스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우리지역 복지 서비스

전체 27건의 복지 서비스 중 출산지원금 지급에 관한 복지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산지원금 지급을 클릭하고 들어가주세요.

출산지원금 지급

다음과 같이 서울특별시 양천구의 출산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생아의 출생일 이전부터 출산지원금 지급신청일까지 6개월 이상 계속해서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있고 실제 거주하는 신생아의 부모에게 지급되며 둘째는 50만원, 셋째는 70만원, 넷째는 100만원, 다섯째이상부터는 200만원의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신청은 신상아 출생일 6개월 이내에 동주민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고 담당자 확인 절차 후 신청일 익월 15일 개인 계좌로 이체된다고 합니다.

양천구 출산지원금

 

그런데 이러한 정책들이 과연 얼마나 출산을 장려하는지 좀 의문이 듭니다. 안주는것보다 좋기야 하겠지만 아이 처음 낳았을때 받는 저 적은 금액의 돈이 과연 아이 하나를 키울때 드는 비용과 부담에 얼마만큼이나 보탬이 될까 싶어요.

실제로 아이들이 커가면서 드는 많은 돈의 부담에서 벗어날수 있도록 제대로 된 정책들이 생기고, 사교육 없이도 아이를 키울수 있는 사회가 되고, 열심히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온다면 출산율은 높아질텐데요. 지금의 암울한 사회의 모습이 점점 더 출산율을 낮추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이들에게 자랑스러운 나라가 될 수 있게끔 깨끗하고 투명해졌으면 좋겠네요.

이렇게 지역별 출산장려금 금액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출산을 고려하거나 임신을 하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고 건강한 아이 출산하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